본문 바로가기
node.js

[node.js][0] 야매로 시작하기

by 야호호코코 2019. 1. 9.
반응형

 세 달전 쯤에 프로젝트로 인해 node.js를 시작했다. 블로그에 글을 못올리던 이유다. 지금은 다 배워서 알고있지만, 처음에 시작할 때는 무지 막막했다. 그래서 구글 선생님을 찾아가 여러 글들을 찾아 보면서 했는데, 글들이 다 장황하고 알고 싶은 부분을 찾으려면 여러 개를 찾아봐야 나오는 경우도 많았다. 


 그래서 야매로 node.js를 시작하는 글을 쓰려고 한다. 시작은 야매이지만, 끝에는 장황한 node.js 개발자가 되어있을 것이다. 최대한 보기 쉽고, 짧게, 알고싶은 것들은 많게 효율적으로 글을 쓰려고 한다.


 

[0][0] node.js 시작하기 - 다운로드, 설치, 설치 확인


https://nodejs.org/ko/로 아무거나 설치한다. 

 

 10.15.0 LTS 버전은 안전성이 높고, 최신버전은 많은 기능을 쓸 수 있지만, 그냥 안전성 높은게 최고.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가 제대로 됐는지 확인해보자. cmd창을 열어 다음과 같이 쳐보자.


node

node를 치고 저렇게 꺽새가 나오면 설치가 제대로 된 것이다. 저 꺽새에 node.js 코드를 칠 수 있다. 뒤 이름은 본명이라 가렸다.


 그러면, 진부한 코드를 하나 쳐보자. 서버 로그를 콘솔창에 띄우는 함수는 console.log()이다.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자.

console.log("hello world!");

이렇게 출력이 된다면 성공!


 hello world! 다음 줄에 undefined가 뜨는 것은 console.log()가 출력을 하고 무언가를 return 해야하는데 return 값을 딱히 줄게 없어서 undefined를 return 한 것이다. 그 값이 출력되는 것이다.


 이제 야매로 시작할 준비가 끝났다.



[0][1] node.js 시작하기 - 파일 만들어서 시작해보자


 폴더를 하나 만들어보자. 나는 Yame.js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었다. 폴더 안에 글을 쓰는 동안 중심이 될 js파일을 하나 만들어준다. 보통 이름은 app.js로 한다.



 이제 이후에 나올 모든 상황은 저 app.js에서 처리할 것이다. 작은 프로젝트를 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app.js에 시작을 알리는 코드를 써보자.

//app.js
console.log("안녕 세상!");

 그 다음, cmd 창에서 app.js를 실행시켜야 한다. cmd창을 키고 명령어 cd를 이용해 app.js가 있는 곳까지 cmd님을 모셔가야 한다. cmd 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d desktop/Yame.js //(app.js가 있는 경로)

 나 같은 경우는 바탕화면(desktop)에 있는 Yame.js 폴더에 app.js를 모셔놔서 저렇게 쳐야한다.

 이동이 완료되었으면, app.js를 실행시켜준다. 실행 명령어는 "node (실행시킬 파일명)"이다.

node app.js

실행시키면 콘솔창에 저렇게 실행 결과가 나온다. console.log() 함수만 달랑 썼기 때문이다. 아직 서버로써의 구실은 못하는 app.js이다.


 이번 글로 node.js를 설치하고, 파일을 실행시키는 것까지 해보았다. 앞으로 기본적인 javascript 사용법은 아는 사람이 내 글을 볼 것이라 생각하고 글을 작성할 것이다. 다음 글은 웹 페이지를 app.js에 올리는 방법을 올릴 것이다.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3] ejs 사용설명서  (8) 2019.02.21
[node.js][2] GET과 POST 써보기  (3) 2019.01.17
[node.js][1] express로 페이지 올려보기  (0) 2019.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