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산/자료구조

0. 자료구조란?

by 야호호코코 2024. 6. 26.
반응형

 자료구조?

 자료구조(Data Structure)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든 데이터의 구조를 말한다. 데이터의 효율적인 접근과 변경을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알고리즘을 배우기 전에 무조건적으로 선행하여 학습해야하는 컴퓨터 과학 학문이다. 메모리는 1차원 구조이기 때문에, 세상 속에 존재하는 다차원 구조의 데이터를 메모리에 맞게 1차원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데이터의 저장과 접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자료구조는 매우 중요하다. 적절한 구조를 사용하면 알고리즘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잘못된 구조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자료구조를 깊이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능력은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 검색이 빈번한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해시 테이블과 같은 자료구조를 사용하여 검색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반면, 데이터의 순차적 처리가 중요한 경우에는 연결 리스트나 큐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크게 자료구조의 종류를 나눠 보자면, 선형 자료구조와 비선형 자료구조가 있다.

 

선형 자료 구조 (Linear Data Structure)

chatGPT가 표현한 연결리스트

 

 자료 뒤에 자료가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구조. 자료들 간 앞뒤 관계가 1:1이므로 전체적으로 보면 일렬로 나열된, 선형의 모습을 띈다. 대표적으로 배열, 스택, 큐, 데크, 연결리스트가 있다.

 

 비선형 자료 구조 (Non-Linear Data Structure)

chatGPT가 나타낸 비선형 자료구조

 

 선형적 구조와는 반대로, 하나의 자료 뒤에 여러 개의 자료가 올 수 있는, 1:N 또는 N:M의 앞뒤 관계를 갖는 형태의 구조이다. 주로 복잡한 계층 혹은 네트워크 형태로 구성된다. 선형 자료 구조에 비해 데이터를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트리, 그래프가 있다.

 

반응형

'전산 > 자료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큐 (Queue)  (0) 2024.07.02
2. 스택 (Stack)  (0) 2024.06.28
1. 배열 (Array)  (0) 2024.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