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학교 공부와 활동으로 인해 접었던 알고리즘 공부를 다시 시작한다. 코딩 재활을 시작하는 단계로 어릴적에 못풀어 실패 상태로 남긴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본다. 그 중 하나인 '터렛'은 당시에 모든 경우를 찾는다는 생각으로 범위 내 좌표를 브루트포스할 멍청한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잘 살펴보니 경우의 수는 0, 1, 2, 무한 밖에 없는 간단한 문제였다. 터렛의 좌표를 원의 중심, 터렛이 감지한 적의 거리를 반지름으로 두면 간단하게 풀 수 있다.
문제
조규현과 백승환은 터렛에 근무하는 직원이다. 하지만 워낙 존재감이 없어서 인구수는 차지하지 않는다. 다음은 조규현과 백승환의 사진이다.
이석원은 조규현과 백승환에게 상대편 마린(류재명)의 위치를 계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조규현과 백승환은 각각 자신의 터렛 위치에서 현재 적까지의 거리를 계산했다.
조규현의 좌표 (x1,y1)와 백승환의 좌표 (x2,y2) 가 주어지고, 조규현이 계산한 류재명과의 거리 r1과 백승환이 계산한 류재명과의 거리 r2가 주어졌을 때,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좌표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제 입력 1
3
0 0 13 40 0 37
0 0 3 0 7 4
1 1 1 1 1 5
예제 출력 1
2
1
0
정답 코드
def getDistance(x1,x2,y1,y2) -> int:
return ((x2-x1)**2 + (y2-y1)**2)**(1/2)
T = int(input())
for _ in range(T):
x1, y1, r1, x2, y2, r2 = map(int, input().split())
dist = getDistance(x1,x2,y1,y2)
rSum = float(r1 + r2)
result = 0
# 만나는점 0
if rSum < dist:
result = 0
elif x1 == x2 and y1 == y2 and r1 != r2:
result = 0
elif rSum > dist and max(r1, r2) > dist + min(r1, r2):
result = 0
# 만나는점 1
elif rSum == dist:
result = 1
elif rSum > dist and max(r1, r2) == dist + min(r1, r2):
result = 1
# 만나는점 2
elif rSum > dist:
result = 2
# 만나는점 무한
if x1 == x2 and y1 == y2 and r1 == r2:
result = -1
print(result)
만나는 점이 0인 경우는 두 터렛의 반지름의 합이 두 터렛의 거리보다 작을 때(만나지 않음), 두 터렛이 좌표가 같으나 반지름이 다를 때, 한 원이 다른 원의 안에 있고 만나지 않을 때가 있다.
만나는 점이 1인 경우는 두 원의 반지름의 합이 정확히 거리와 일치할 때(외접), 반지름의 합이 두 터렛의 거리보다 크지만 (거리 + 작은 반지름)이 큰 반지름과 일치할 때(내접)이다.
만나는 점이 2인 경우는 위 사례들을 제외하고 반지름의 합이 거리보다 클 때이다.
만나는 점이 무한인 경우는 터렛의 좌표가 일치하고, 반지름도 일치할 때이다.
이 경우를 잘 나누기만 하면 된다. 중간에 만나는 점이 0인 경우를 하나 빼먹어서 2트만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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